영상 편집 용어
▶ 교차편집(Cross Cutting)
동일 시간대에 다른 장소에서 벌어지는 상황을 번갈아 보여주거나 같은 장소에서 발생하는 상황 또는 인물을 번갈아 보여주는 편집방법. 기장감을 고조시키거나 서로 다른 행위들 사이의 대비되는 관계를 설정할 때 주로 사용합니다.
▶평행편집(Parallel Cutting)
둘 이상의 장서에서 벌어지고 있는 연관된 샷을 교대로 보여주는 편집 방법임
번갈아 보여주는 방식은 교차편진과 유사하지만 동일 시간대가 아닌 장면을 보여줄 수도 있다는 점이 다름.
▶ 내레이션( Narration)
등장인물이 아닌 화면 밖의 제삼자가 장면의 상황이나 줄거리 등을 해설하는 것을 말합니다.
▶ 듀레이션(Duration)
클립이 재생되는 시간, 크립 유지 시간을 말합니다.
▶ 디졸브(Dissolve)
앞의 화면이 점점 사라지고 뒤의 화면이 점점 나타나는 장면 전환 방법입니다.
▶ 러닝타임(Running Time)
완성된 미디어 파일이 전체 재생되는 시간(길이)을 말합니다.
▶ 리프트(Lift)
필요 없는 부분을 선택하여 추출하는 편집 방법.
▶ 비지엠( BGM)
Back Ground Music의 약어
장면의 연출 효과를 높이기 위해 배경으로 사용되는 음악
▶ 샷( Shot)
카메라의 녹화를 눌러 기록을 시작하고 정지할 때까지 찍힌 영상을 말함
▶ 소스( Source)
촬영 원본 또는 다운로드한 영상(영상, 소스), 음악 파일, 녹음 파일, 효과음(사운드 소스), 사진, 그림, 각종 이미지(이미지 소스) 등 편집 가능한 모든 파일.
▶ 시퀀스(Sequence)
신들이 모여 구성된 이야기의 단락을 말함. 프리미어프로에서는 편집 작업을 한 클립들의 모임을 지칭함.
▶ 신(Scene)
동일 시간, 동일 장소에서 전개되는 단일 상황, 액션, 사건을 뜻함.
신은 한 개의 샷으로 구성할 수도 있고 여러 개의 샷을 연결하여 구성할 수도 있음.
▶아웃점(Out Point)
영상 클립이 끝나는 부분.
▶어셈블(Assemble)
촬영된 영상소스 중 OK컷을 골라 편집 계획에 맞춰 크립을 정렬하고 시퀀스별로 편집하는 과정을 말함.
▶ 연속편집(Continuity Editing)
시간과 공간, 사건의 연속성을 유지하여 보는 이가 이야기를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하는 편집 방법
▶ 오버라이트(OverWrite)
기존의 프레임 위에 덮어 씌우는 편집 방법 오버레이라고도함.
▶와이프(Wipe)
새로운 장면이 이전 장면을 닦아내는 듯한 장면 전환방법.
▶익스트랙트(Extract)
영상에서 필요 없는 부분을 삭제(Lift) 한 후 뒤에 있는 클립을 이어 붙이는 편집 방법.
▶인서트(Insert)
앞쪽 프레임과 뒤쪽 프레임 사이에 끼워 넣는 편집 방법.
▶인 점(In Point)
영상 클립이 시작되는 부분을 말함.
▶컷(Cut)
편집의 기본 단위로 영상에서 필요한 부분을 자르는 것을 말함.
▶컷편집
장면 전환에 사용되는 효과 없이 단순히 장면과 장면을 이어 붙여 편집하는 방식.
▶클립(Clip)
컷과 컷 사이의 영상 조각을 말함.
▶키프레임(Key Frame)
영상에서 효과가 적용될 때 효과의 시작이나 끝, 효과의 값 변견 등이 적용되는 프레임.
▶타임코드(Time code) T.C
영상이나 사운드에 위치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도록 시, 분, 초 프레임 단위로 표시한 부호를 말함
▶페이드 인(Fade In) F.I
화면이 점점 밝아지면서 영상이 시작되는 방법
▶페이드 아웃(Fade Out) F.O
화면이 점점 어두워지면서 영상이 끝나는 방법
▶푸시(Push)
새로운 장면이 이전 장면을 밀어내면서 화면이 전환되는 방법.
▶프레임(Frame)
영상을 구성하는 기본 단위 fps(Frame per Second 초당프레임) 표시 -> 30fps 1초에 30프레임 구성된 영상
▶해상도(Resolution)
영상의 크기 SD (Standard Definition), HD (High Definition), FHD (Full Definition), UHD (Ultra High Definition) , 2K, 4K, 8K
비디오 콘텐츠 해상도를 나타냄
해상도 | 도입연도 | 픽셀수 | 설명 |
SD |
1950년대 | 720x480 | 아날로그 TV 표준 (4:3 비율) |
HD | 1990년대 | 1280x720 | 디지털 TV의 기본 고해상도 |
FHD | 2000년대 | 1920x1080 | Full HD, 주로 TV 및 스트리밍 |
UHD | 2012년 | 3840x2160 (4K) | 4K 해상도, 고해상도 TV 및 콘텐츠 |
8K UHD | 2020년대 | 7680x4320 | 8K 해상도, 미래형 초고해상도 |
▶플레이백(Play back)
영상 소스 또는 편집이 완료된 영상을 재생하는 것을 말함
▶PIO(Picture-in-Pincture)
영상편집 효과 중 한 가지로 그림 위에 다른 그림을 겹쳐 장면을 표현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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