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편집 공부

영상 편집 용어

nemoin 2024. 12. 13. 08:04

영상 편집 용어

 

교차편집(Cross Cutting)
 동일 시간대에 다른 장소에서 벌어지는 상황을 번갈아 보여주거나 같은 장소에서 발생하는 상황 또는 인물을 번갈아 보여주는  편집방법. 기장감을 고조시키거나 서로 다른 행위들 사이의 대비되는 관계를 설정할 때 주로 사용합니다.

▶평행편집(Parallel Cutting)
둘 이상의 장서에서 벌어지고 있는 연관된 샷을 교대로 보여주는 편집 방법임
번갈아 보여주는 방식은 교차편진과 유사하지만 동일 시간대가 아닌 장면을 보여줄 수도 있다는 점이 다름.

내레이션( Narration)
등장인물이 아닌 화면 밖의 제삼자가 장면의 상황이나 줄거리 등을 해설하는 것을 말합니다.

듀레이션(Duration)
클립이 재생되는 시간, 크립 유지 시간을 말합니다.

디졸브(Dissolve)
앞의 화면이 점점 사라지고 뒤의 화면이 점점 나타나는 장면 전환 방법입니다.

러닝타임(Running Time) 
완성된 미디어 파일이 전체 재생되는 시간(길이)을 말합니다.

리프트(Lift)  
필요 없는 부분을 선택하여 추출하는 편집 방법.

비지엠( BGM)  
Back Ground Music의 약어
장면의 연출 효과를 높이기 위해 배경으로 사용되는 음악

샷( Shot)
 카메라의 녹화를 눌러 기록을 시작하고 정지할 때까지 찍힌 영상을 말함

소스( Source)
 촬영 원본 또는 다운로드한 영상(영상, 소스), 음악 파일, 녹음 파일, 효과음(사운드 소스), 사진, 그림, 각종 이미지(이미지 소스) 등 편집 가능한 모든 파일.

시퀀스(Sequence)
신들이 모여 구성된 이야기의 단락을 말함. 프리미어프로에서는 편집 작업을 한 클립들의 모임을 지칭함.

신(Scene)
동일 시간, 동일 장소에서 전개되는 단일 상황, 액션, 사건을 뜻함.
신은 한 개의 샷으로 구성할 수도 있고 여러 개의 샷을 연결하여 구성할 수도 있음.

▶아웃점(Out Point)
영상 클립이 끝나는 부분.

▶어셈블(Assemble)
촬영된 영상소스 중 OK컷을 골라 편집 계획에 맞춰 크립을 정렬하고 시퀀스별로 편집하는 과정을 말함.

연속편집(Continuity Editing)
시간과 공간, 사건의 연속성을 유지하여 보는 이가 이야기를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하는 편집 방법

▶ 오버라이트(OverWrite)
기존의 프레임 위에 덮어 씌우는 편집 방법 오버레이라고도함.

▶와이프(Wipe)
새로운 장면이 이전 장면을 닦아내는 듯한 장면 전환방법.

▶익스트랙트(Extract)
영상에서 필요 없는 부분을 삭제(Lift) 한 후 뒤에 있는 클립을 이어 붙이는 편집 방법.

▶인서트(Insert)
앞쪽 프레임과 뒤쪽 프레임 사이에 끼워 넣는 편집 방법.

▶인 점(In Point)
영상 클립이 시작되는 부분을 말함.

▶컷(Cut)
편집의 기본 단위로 영상에서 필요한 부분을 자르는 것을 말함.

▶컷편집
장면 전환에 사용되는 효과 없이 단순히 장면과 장면을 이어 붙여 편집하는 방식.

클립(Clip)
컷과 컷 사이의 영상 조각을 말함.

▶키프레임(Key Frame)
영상에서 효과가 적용될 때 효과의 시작이나 끝, 효과의 값 변견 등이 적용되는 프레임.

▶타임코드(Time code) T.C
영상이나 사운드에 위치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도록 시, 분, 초 프레임 단위로 표시한 부호를 말함

▶페이드 인(Fade In) F.I
화면이 점점 밝아지면서 영상이 시작되는 방법

▶페이드 아웃(Fade Out) F.O
화면이 점점 어두워지면서 영상이 끝나는 방법

▶푸시(Push)
새로운 장면이 이전 장면을 밀어내면서 화면이 전환되는 방법.

▶프레임(Frame)
영상을 구성하는  기본 단위 fps(Frame per Second 초당프레임) 표시 -> 30fps 1초에 30프레임 구성된 영상

▶해상도(Resolution)
영상의 크기 SD (Standard Definition), HD (High Definition), FHD (Full Definition), UHD (Ultra High Definition) , 2K, 4K, 8K

비디오 콘텐츠 해상도를 나타냄

해상도 도입연도 픽셀수 설명
SD
1950년대 720x480 아날로그 TV 표준 (4:3 비율)
HD 1990년대 1280x720 디지털 TV의 기본 고해상도
FHD 2000년대 1920x1080 Full HD, 주로 TV 및 스트리밍
UHD 2012년 3840x2160 (4K) 4K 해상도, 고해상도 TV 및 콘텐츠
8K UHD 2020년대 7680x4320 8K 해상도, 미래형 초고해상도

 

▶플레이백(Play back)
영상 소스 또는 편집이 완료된 영상을 재생하는 것을 말함

▶PIO(Picture-in-Pincture)
영상편집 효과 중 한 가지로 그림 위에 다른 그림을 겹쳐 장면을 표현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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